직업능력심사평가원EN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닫기

통합검색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 궁금한 점을
아래 박스에 키워드로 입력해주세요.

닫기

홍보마당

기관동향

[직업능력심사평가원] 2023년 제4회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 시상식 개최

직업능력심사평가원 2023-07-10 직업능력심사평가원

고용노동부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6.28.(수) 제4회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 본선 심사 및 시상식을 개최했다.

 

작년에 이어 4회째를 맞이한 이번 해커톤은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생들에게 그간 쌓아온 직무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실습의 장(場)을 제공하기 위해 개최됐다.

 

‘디지털 융복합 시대의 디지털 혁신 서비스 개발’을 주제로 개최한 제4회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은 역대 최대 경쟁률을 기록하였다. 전국 172개 팀 832명의 청년이 참가하였으며, 지난 6월부터 두 차례의 예선을 거쳐 최종 본선에 8개 팀이 진출했다. 본선 심사에는 진출하지 못했으나 예선 심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7개 팀은 장려상을 수여했다.

 

본선 심사는 8개 팀의 프로젝트 발표로 진행되었으며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5팀이 수상이 결정되었다.

 

고용노동부 권기섭 차관과 직업능력심사평가원 최영섭 원장은 본선 진출 8개 팀에 대해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고, 각 팀의 프로젝트 발표를 참관하며 훈련생의 현장 의견을 청취,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상을 수상한 <섬원(SumONE)> 팀은 생성형 AI와 위치정보를 활용해 그림일기를 기록·공유할 수 있는 앱을 개발했다. 이 앱은 창업 가능성이 높고 상용화하기 쉽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 해커톤은 “지피티(GPT)를 이용한 은행의 지능형 파트너 콜봇”, “교통사고 처리 어시스턴트: 내 손 안의 몇 대 몇, 히어로(HereLaw)”, “위치정보와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한 그림일기 앱 서비스” 등 최근 가장 주목받는 기술인 생성형 인공지능을 적극 활용한 프로젝트부터, “청각장애인을 위한 다국적 수화 실시간 통역 플랫폼”, “노년층 치매 예방 및 재활 프로그램”, “교통약자 유형별 경로안내서비스” 등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아이디어들도 눈길을 끌었다.

 

해커톤은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생들의 열정과 창의성을 널리 알리는 기회로,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생에게 미래 핵심 기술을 선도할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을 불어 넣기 위한 행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더불어 최영섭 직업능력심사평가원 원장은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생들이 해커톤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 속에서 창의와 혁신, 융합을 통해 디지털 융복합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새로운 리더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 최영섭 직업능력심사평가원장이 해커톤 수상팀들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최영섭 직업능력심사평가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이 해커톤 본선 진출팀의 프로젝트를 참관하고 있다.

  • 4회 K-DT 해커톤.jpg [114777 byte]
  • 담당부서 : 기획운영팀
  • 담당자 : 정소연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